본문 바로가기

일상/게임

[게임] 유저층이 적은 매니아 게임의 생존 전략 (진 여신전생5 후기)

반응형

https://cgh2798.tistory.com/285

 

[게임] 진 여신전생3 녹턴 후기 (페르소나 시리즈와 비교)

진 여신전생시리즈는 ATLUS사의 유명한 게임이다. 해당 시리즈에서 파생되어 나온 페르소나 게임이 더욱 유명하다. 페르소나 시리즈를 재미있게 즐긴 나로서 그 게임의 근본인 진 여신전생이 궁

cgh2798.tistory.com

-> 시리즈 이전작품인 진 여신전생3 후기

 

https://www.youtube.com/watch?v=wFaJslgTLKc

진 여신전생5 PV

 

 

https://youtu.be/r5Vm_kwWBSM?si=0dWxu_132XA7_yIG

진 여신전생5 소개 영상

 

image source : 나무위키

 

 

 

인기 게임 시리즈 페르소나의 근본 "진여신전생" 시리즈의 최신작을 플레이해보았다.

진여신전생 시리즈는 특유의 어두운 배경과 높은 난이도로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다.

 

게임이 대중적이지 않고,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아서 매출이 높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회사입장에서 투자하여 차기작을 만들기 쉽지 않다.

 

그것을 해결하려면 뉴비들을 끌어모아 매출을 올리면 된다.

 

[뉴비를 위한 진여신전생5]

1. 전작 진 여신전생3의 BGM은 기괴하고 악몽꿀 것 같은 느낌인데, 반대로 진 여신전생5 BGM은 호불호 없을듯한 무난한 느낌이다.

 

2. 세이브 포인트를 많이 만들고 전체적인 난이도를 낮춤.

진 여신전생3에서는 세이브 포인트가 몇 개 없고 언제 나올지 모르고, 잡몹에게도 사망하는 것이 일상이라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진 여신전생5는 세이브 포인트가 정말 많고 전작에 비해 잡몹 및 보스 난이도가 내려갔다.

 

3. 세계관&스토리 단순화 및 밝은 분위기

진 여신전생3는 사이비 종교가 세상을 멸망시키고, 창세의 이념을 두고 친구들과 계속 대립하는 이야기이다.

-> 친구는 "적"인 세계관

 

반면 진 여신전생5에서는 어느 순간 도쿄가 멸망한 것은 동일하나, 학교에 등교하고 친구들과 협업하는 등 비교적 밝은 분위기이다.

또한 최종 결말 전까지는 친구는 동료이고, 정말 마지막에 가서야 친구와 전투 한번하는게 끝이다.

 

진 여신전생3에서는 내가 고르는 선택지가 누적되어 결말이 나오는데, 5에서는 마지막에 고르는 선택지로만 결말이 나오기 때문에 비교적 뉴비 친화적이라고 볼 수 있다.

- 전작은 원하는 결말을 보기 위해서 계속 선택지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며 선택해야 함.

 

[매니아에게는 아쉬운 진여신전생5]

1. 스토리 및 분위기가 아쉽다.

세계가 멸망하고 친구가 적인 아주 암울한 게임을 기대했으나... 비교적 밝고, 스토리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서사가 빈약하다.

 

2. 난이도가 비교적 쉽다.

이 게임은 어려워야 제맛인데... 쉬워서 낯설다.

 

3. 이 모든 것은 뉴비들을 위한 배려

뉴비가 있어야 매출이 나오고 차기작이 나오기 때문에, 비록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다들 너그럽게 이해할듯하다.

 

4. 그래픽은 좋다.

 

[결론]

뉴비를 위한 진여신전생5, 매니아에게는 아쉽다.

 

시리즈의 생존전략으로 대중성을 택한 듯.